소아성장 > 커뮤니티 > 공지사항
Untitled Document
[신문]소아비만도 체질 따라 치료해야 효과 있다
관리자 / 56197

국민일보. 2010.05.19



소아비만도 체질 따라 치료해야 효과 있다










소아비만, 성장 방해받고 성조숙증, 성인병 유발… 칭찬과 보상으로 참여 유도해야

[쿠키 건강] 서구적인 식생활과 운동량 부족으로 우리나라 소아비만 숫자는 계속 높아지고 있다. 보건복지부의 발표에 따르면 국민건강영양조사(2007년)를 분석한 결과, 소아청소년 비만 환자는 1997년 5.8%에서 2005년 9.7%, 2007년 10.9%로 무려 두 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의 어르신들은 아이들이 밥 잘 먹고 살이 통통하게 찌면 이것이 ‘건강의 증거’라고 여겨 흐뭇해했지만, 현재는 아이들의 지나친 통통함은 성장방해 뿐만 아니라 고혈압이나 당병, 고지혈증 등과 같은 성인병 발생률을 높이는 원인으로 심각한 질병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소아비만의 원인과 증상, 부모가 알아둬야 할 소아비만 예방법, 전문의 치료법에 대해 한방다이어트전문 가로세로한의원 곽창규 원장을 통해 알아본다.

소아비만의 경우 부모 양쪽 모두 비만인 경우 자녀의 80%가 비만이며, 엄마만 비만인 경우 자녀의 60%, 아빠만 비만인 경우 자녀의 40%가 비만이라는 통계가 있다. 이렇듯 소아 비만은 유전적인 영향이 많기 때문에 단기간의 식사 조절이나 운동이 아닌 아이의 체질에 따른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태음인 비만아, 간과 폐 밸런스 유지해 에너지 소비율 높이는 것이 중요

왕성한 식욕과 폭식, 과식의 경향이 강하며, 운동이나 몸을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는 소아비만의 대표 체질인 태음인 비만아는 체내에 에너지를 축적하는 간의 기능은 왕성한 반면, 에너지를 발산하는 폐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간과 폐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한약을 통해 식욕을 떨어뜨리고, 에너지 소비율을 높여 지방이 잘 분해되도록 체내 환경을 바꿔주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태음인 비만아는 음식뿐 아니라 물건에 대한 욕심도 많은 편이라 부모들은 이들에게 봉사활동의 기회를 자주 갖도록 해 어려운 환경에 있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과도한 욕심을 줄이도록 하면서 육체적인 활동도 늘려가도록 유도하는 것이 체질적인 불균형을 개선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소양인 비만아, 스트레스성 폭식 줄이고 마음의 안정 찾는 것이 중요

몸의 균형이 깨져 위에 열이 많아 신장 및 대장의 기능이 발휘되지 않아 속에는 열이 쌓이고 겉은 살이 찌는 소양인 비만아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폭식이나 과식을 하기 쉽고 밥을 빨리 먹게 되며 필요 이상의 과잉된 음식물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위장의 열을 식혀주고 신장 및 대장의 부족한 기운을 보충해주는 한약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소양인 비만아의 경우 성격이 급하고 짜증을 잘 부리는 편이기 때문에 부모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화를 다스리는 감정 통제 방법을 지속적으로 학습시켜 주는 것도 비만 예방의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소음인 비만아,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으로 에너지 소비율 높여주는 것이 중요

소화기능이 약해 입맛이 예민하고 주식보다는 간식과 단 음식을 선호하는 소음인 비만아의 경우는 비위기능을 북돋아주는 한약 복용을 통해 규칙적인 식사를 하도록 하고 근육량을 늘려줘 에너지 소비율을 높여주는 것이 좋은 치료 방법이 될 수 있다.

곽창규 원장은 “소아 비만치료의 성공은 단기간의 체중감량이 아닌 장기간의 체중유지로 평가돼야 하기 때문에 단기간 동안 살을 빼는 것을 목표로 하기 보다는 성장기임을 고려해 비만치료와 성장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자칫 무리한 감량으로 성장에 방해를 주기 보다는 아이의 체질에 맞게 살이 찌지 않는 사람으로 변모되기 위한 다양한 치료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식사와 운동 일지를 작성하도록 해 주기적으로 상담을 받도록 하고 비만치료에 어린이를 적극적으로 포함시켜 억압이 아닌 칭찬과 보상을 통해 비만치료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



Untitled Document
[공지] [신문]"지방질 얼굴살 V라인으로 바꾸는 한방침술" 관리자
[공지] [신문]소아비만도 체질 따라 치료해야 효과 있다 관리자
[공지] [신문]가족 다이어트, 혼자보다 23% 효과↑…성공률도 높아 관리자
[공지] [신문]다이어트 내성환자 72%가 습담증 관리자
[공지] [언론][우리집 주치의] 나도 습담증? 자가진단법 공개 관리자
205 [신문] 한방 다이어트로 한방에 비만 해결 관리자
204 [신문]폭식증, 섬유소 많은 채소류 등 섭취를 관리자
203 [신문]두통과 목 부위 통증…턱관절 장애 의심을 관리자
202 [신문]"작은얼굴 만들기…얼큰이 원인부터 파악을" 관리자
201 [신문]반갑지 않은 회춘 성인여드름, 이렇게 잡아라!! 관리자
200 [신문]지방·피부톤 등 개선…균형잡힌 얼굴로 관리자
199 [신문]물만 마셔도 살찐다구요? 식사 전후에 드시니 그렇죠 관리자

 1 2 3 4 5 6 7 8 9 10  
 
 
 
지점선택
 
이름
연락처 - -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 안내]
※ 수집항목 : 이름, 연락처
※ 수집목적 : 상담 서비스 이행을 위한 연락
※ 보유기간 : 1년(상담목적 달성 확인시)
위 내용에 동의합니다.
(동의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동의거부시 상담서비스 이용이 제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