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성장 > 커뮤니티 > 공지사항
Untitled Document
[신문]우리아이 ‘작은 키’ 탈출, 겨울방학에 달렸다
관리자 / 2096

국민일보. 2010.12.08









[쿠키 건강] 다가오는 겨울 방학은 아이들의 키 성장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다. 방학은 아이들에게 학기 중 학원과 과제 등으로 받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맘껏 해소할 수 있고, 정신적 정서적 안정을 찾을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주기 때문에 키 성장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대개 부모들은 키는 때가 되면 크는 것으로 아이들의 성장을 간과해버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키는 크는 시기가 따로 있어, 생후 2살 때부터 사춘기 이전까지 키는 평균적으로 1년에 5.5cm씩 자라고, 사춘기 무렵에는 약 2년간 남자는 7.0cm, 여자는 6.8cm씩 자란다. 그 이후에도 키는 조금씩 계속 자랄 수 있으나 남자는 18세, 여자는 16세가 되면 키 성장은 멈춘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성장에 있어 유소년기의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시간상으로 여유가 있는 겨울방학이 아이들의 성장관리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겨울방학 아이들의 성장관리 어떻게 하면 좋을까? 가로세로한의원 곽창규 원장을 통해 알아봤다.

◇숙면, 바른 자세 등 생활 습관 교정 필요

키 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성장호르몬이다. 성장호르몬은 일반적으로 깨어있을 때보다 수면 시에 많이 분비되는데, 만10세 미만은 10시간 정도, 만11~12세는 9시간, 중학생 이상은 8시간은 자야 성장호르몬이 잘 분비된다.

따라서 성장 시기에 알맞은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며, 성장 호르몬 분비가 왕성한 오후10시에서 새벽2시까지는 가급적 깊은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숙면을 위해 잠자기 2시간 전에는 과격한 운동이나 TV시청, 컴퓨터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키 크려면 운동은 필수

운동은 성장판을 튼튼하게 해 뼈와 근육을 자라게 할 뿐 아니라 성장판 주위의 혈액순환과 대사활동을 늘려 성장과 발달을 촉진한다. 따라서 하루 20~30분씩 주 5회 이상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성장에 도움 되는 운동으로는 줄넘기, 가벼운 조깅, 맨손체조, 수영, 댄스, 배구, 테니스 등 비교적 가벼운 운동이 있으며, 기계 체조, 역도, 씨름, 레슬링, 유도, 럭비 등 무거운 물체를 드는 운동과 지나치게 체력을 쓰는 운동은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를 소모해 오히려 키 크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성장에 유리한 균형 잡힌 식단 중요

방학 중 엄마가 아이의 키 성장을 위해 꼭 챙겨야 할 영양소는 단백질과 칼슘, 그리고 비타민이다. 단백질은 성장호르몬의 원료가 되는 중요한 영양소이자 키가 커짐에 따라 늘어나야 하는 신체의 구성성분인 만큼 섭취에 소홀함이 없어야 하며, 뼈를 만들며 성장을 돕는 칼슘은 우유 및 치즈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 멸치, 뱅어포에 많이 함유돼 있어, 자주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채소와 과일에 많이 함유돼 있는 비타민도 성장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이므로 충분히 챙겨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방 치료통한 성장 촉진

또래 친구들보다 성장률이 낮은 어린이의 경우, 성장호르몬 활성을 높이고 근골격계통을 강화하는 한약을 복용하면 성장률을 개선시킬 수 있으며, 성장통이 있거나 체형 불균형이 있는 경우, 성장을 방해하는 각종 질환(위장 질환, 알레르기 질환 등)이 있는 경우는 한약과 침치료를 통해 개선할 수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



Untitled Document
[공지] [신문]"지방질 얼굴살 V라인으로 바꾸는 한방침술" 관리자
[공지] [신문]소아비만도 체질 따라 치료해야 효과 있다 관리자
[공지] [신문]가족 다이어트, 혼자보다 23% 효과↑…성공률도 높아 관리자
[공지] [신문]다이어트 내성환자 72%가 습담증 관리자
[공지] [언론][우리집 주치의] 나도 습담증? 자가진단법 공개 관리자
189 [신문]안면침 시술로 수술없이 비대칭 얼굴 개선 관리자
188 [신문]아이도 스트레스 받으면 ‘머리빠져요’ 관리자
187 [신문]피부 탄력·안색 정화로 동안 효과 관리자
186 [신문]붓는 얼굴, 피부 기혈순환 촉진으로 잡는다 관리자
185 [신문]우리아이 ‘작은 키’ 탈출, 겨울방학에 달렸다 관리자
184 [신문]모유량 줄어 걱정?…"기력 보충-혈액순환 원활히 해야" 관리자
183 [공지]강남점 이경희 원장 KBS1TV 여성공감 출연 관리자

 1 2 3 4 5 6 7 8 9 10  
 
 
 
지점선택
 
이름
연락처 - -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 안내]
※ 수집항목 : 이름, 연락처
※ 수집목적 : 상담 서비스 이행을 위한 연락
※ 보유기간 : 1년(상담목적 달성 확인시)
위 내용에 동의합니다.
(동의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동의거부시 상담서비스 이용이 제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