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성장 > 커뮤니티 > 공지사항
Untitled Document
[신문]명절 후 비만환자 급증…성가신 심부름, 다이어트엔 도움
관리자 / 2846

뉴시스. 2010.09.19



서울=뉴시스헬스/뉴시스】 지난 여름 다이어트로 몸매를 만들어 온 직장인 이지혜(27)씨. 이씨에게 추석은 공포의 대상이다.

여느 해보다 휴일이 많은 이번 추석, 자칫 방심했다가는 그 동안 만들어 온 몸매를 무너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19일 추석 연휴를 앞두고 기름진 음식과 다양한 오곡백과가 넘치는 추석 후에도 건강한 몸매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식사 전 물 한잔, 나물 섭취 도움

평소 꾸준히 운동을 해 온 사람들이라도 차려진 음식들의 유혹에서 벗어나기란 쉽지 않다.
한 자리에 모인 가족들 사이에서 '다이어트'를 핑계 삼아 외톨이가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때 가장 좋은 방법은 '나만의 칼로리 식단'을 지켜가는 것이다.

미소진한의원 정윤섭 원장은 "무조건 굶기만 하는 다이어트는 성공률이 낮다"면서 "명절에도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칼로리 계산을 통해 식단을 조절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그에 따르면 송편 한 개는 42kcal, 불고기 한 접시는 370kcal, 쌀밥 한 공기는 312kcal다. 따라서 송편 한 개와 불고기 반 접시, 쌀 밥 반 공기를 먹으면 383kcal로 다른 반찬을 조금씩 먹는다 하더라도 균형 잡힌 칼로리 식단으로 섭취할 수 있다.

또 개인 접시를 사용해 먹을 분량을 미리 덜어 놓고 먹으면 작은 양을 먹고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정윤섭 원장은 "기름에 튀기거나 구운 음식 보다는 찌거나 삶은 음식과 과일류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연휴 동안 갑작스레 체중이 불어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식사 30분 전 물을 마시거나 식사 전 채소와 나물을 먹으면 포만감으로 인해 식사량 조절에 도움이 된다.

◇잔 심부름 마다 않고 꾸준히 움직여야

가로세로한의원 한순현 원장은 "최대한 움직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식사자리를 피할 수 없는 만큼 마지막까지 일어서서 심부름을 하는 등 상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식사를 할 때는 여럿이 같이 이야기하면서 천천히 먹는 것이 좋다. 혼자 식사를 하면 먹는 속도를 조절할 수 없어 과식하기 쉽기 때문이다.

또 식욕을 자극하는 잡채, 전 등 기름으로 조리 된 음식과 맵거나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식혜, 수정과 등 음료나 술을 음식과 같이 먹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순현 원장은 "명절 이후 비만 환자가 증가한다"며 "칼로리가 높은 명절음식 탓도 있겠지만 들뜬 분위기로 다이어트에 대한 긴장감이 풀리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여럿이 식사를 하다 보면 절로 식욕이 당겨 자신도 모르게 과식을 하게 되고 오랜만에 모인 가족들과 밤늦게 까지 놀다 보면 자연스레 술과 안주 등을 먹어 살이 찐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명절 동안 평소와 같은 생활로 긴장을 놓지 않도록 하고 기름진 음식 섭취량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지현기자 ljh@newsishealth.com



Untitled Document
[공지] [신문]"지방질 얼굴살 V라인으로 바꾸는 한방침술" 관리자
[공지] [신문]소아비만도 체질 따라 치료해야 효과 있다 관리자
[공지] [신문]가족 다이어트, 혼자보다 23% 효과↑…성공률도 높아 관리자
[공지] [신문]다이어트 내성환자 72%가 습담증 관리자
[공지] [언론][우리집 주치의] 나도 습담증? 자가진단법 공개 관리자
161 [신문]코에 난 뾰루지, 간이 보내는 SOS 신호 관리자
160 [신문]뾰루지 위치 보면, 건강이 보인다 관리자
159 [공지]목동점 곽창규원장. MBC TV "생방송 오늘아침" 9월28일 방송출연 관리자
158 [신문]명절 후 비만환자 급증…성가신 심부름, 다이어트엔 도움 관리자
157 [공지] 추석연휴 휴진일정 관리자
156 [신문]추석에 살찌지 않으려면 이렇게… 관리자
155 [신문]물만 먹어도 살찌는 여름?…"문제는 잠" 관리자

 1 2 3 4 5 6 7 8 9 10  
 
 
 
지점선택
 
이름
연락처 - -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 안내]
※ 수집항목 : 이름, 연락처
※ 수집목적 : 상담 서비스 이행을 위한 연락
※ 보유기간 : 1년(상담목적 달성 확인시)
위 내용에 동의합니다.
(동의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동의거부시 상담서비스 이용이 제한됩니다.)